법무부 출입국 정책본부에서 긴급 공지로 출극금지 문자 관련 SMS 사칭 보이스 피싱 주의 경보를 내렸습니다.
출국금지와 같은 겁나는 내용으로 문자를 보내서 출입국 심사롸를 사칭한 사기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게하는 문자메세지가 많이 돌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 출입국 관리 당국의 긴급 공지문을 요약해 봅니다.
1. 유의사항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는 민원인에게 전화할 때 절대 국제전화번호를 사용하지 않으며, 출국금지 여부를 문자로 통지하지 않습니다.
※ 출국금․정지 통지는 출입국관리법(시행규칙 제6조7)에 따라 우편(등기)으로 본인에게 통지하고 있습니다.
※ 출국금지 확인 방법 : 하이코리아(www.hikorea.go.kr)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출국금지 여부를 온라인(공동인증서 필수, 국민만 가능)으로 확인하거나, 가까운 출입국관리사무소(신분증 지참)를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출국금지 확인방법 문의는 국번없이 1345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출처가 불분명한 번호에서 전화가 걸려올 때 응하지 마시고, 상대방이 요구한 어플 등을 설치하거나 링크를 클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어플을 설치하거나 링크를 클릭할 시 악성 코드에 감염될 우려가 있습니다.
2. 문자 메세지 (sms) 보이스피싱 사례
국제전화번호(006 등으로 시작)로 전화를 발신하여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출입국심사과)를 사칭하여‘출국금지’사실을 통보한 후 허위번호가 기재된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위와 같이 출국 금지가 되었다는 통보가 오며 정체불명의 전화로 전화를 유도 하거나 또는 링크를 누르도록 유도한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출입국 심사과라는 명칭을 거짓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실제 출입국 당국에서는 이러한 내용은 문자로 통보하지 않음을 주의하여야 합니다.